본문 바로가기
생활

32평 아파트 벽걸이 에어컨 설치, 베란다 블라인드 설치, 입주청소 견적 비용

by 히히핫 2024. 8. 16.
반응형

부분 인테리어와 이사를 하면서 자잘하게 들어가는 비용들이 은근히 많이 있었다. 이것저것 알아볼 것도 많고 이사라는 건 엄청난 스트레스를 불러오고 큰 행사라는 것을 많이 느꼈다.
 
하필 여름에 이사하는 거라서 에어컨 설치도 꼭 해야 하는 상황이였고 베란다 블라인드 설치도 좀 미룰까 하다가 한여름에 블라인드가 없으니깐 햇빛을 막아주지 못해서 온 집안이 너무 더웠다. 또 입주 청소도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직접 할까 하다가 한여름에 하려니깐 자신이 없어졌고 베란다 창틀이며 하수구까지 구석구석 해야 되는데 그것 또한 자신이 없었다.
 
솔직히 에어컨은 스탠드 에어컨을 새로 사고 싶었지만 인테리어를 하느라 자금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이 전에 살던 집에서 쓰던 벽걸이에어컨을 설치했다. 32평 아파트에 벽걸이 에어컨 하나로 버틸 수 있을까? 생각했지만 선풍기를 같이 돌리면 그나마 버틸만 하다. 그래도 굳이 32평 아파트에 벽걸이 에어컨만으로 버티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1. 벽걸이 에어컨 이전 설치 비용
 
우선 전에 살던 집에서 앵글이 없는상태로 실외기를 베란다 내부에 놓고 사용했다. 내부에 놓고 사용하는 게 화재 위험이 있다고 해서 에어컨 설치비용+실외기 앵글비용까지 알아보았다.
 
1) LG전자 고객센터 문의
집에 있는 에어컨이 LG 벽걸이라서 LG전자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가격을 물어봤다. 에어컨을 설치하는 비용은 20만 원대, 실외기 앵글설치비는 15만 원,  배관길이가 기본으로 설치해 주는 길이를 초과하게 되면 18,000원을 추가한다고 했다. 이렇게 하면 거의 40만 원 정도 견적이 나온 셈이다.
 
2) 교차로 광고 에어컨 설치 업체 문의
교차로에 나와 있는 광고를 보고 에어컨 설치 비용을 물어봤다. 에어컨 설치 비용만 25만원이였다.  LG전자 설치비와 비슷한 거 같아서 실외기 비용은 따로 물어보지 않았다.  
 
3) 당근 어플 검색으로 동네 에어컨 설치 업체에 견적 문의
당근 어플에 에어컨 설치라고 검색을 하면 동네와 가까운 에어컨 설치 업체를 조회 할 수 있다. 그중에서 후기가 좋은 곳에 문의를 해보았는데 에어컨이전설치+실외기앵글+가스충전까지 총 25만 원, 배관 5m 초과 시 16,000원이 추가된다고 하였다. 
가격을 듣고 바로 하겠다고 했고 설치 날짜도 내가 원하는 날짜에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설치 당일에 배관 길이가 조금 추가되어 총 266,000원의 견적으로 에어컨 설치를 하였다.


 
 
2. 베란다 블라인드 설치 비용
 
살면서 블라인드 설치를 처음으로 해봤다. 이전에 살던 집이 월세 아니면 전세여서 기본적으로 베란다에 블라인드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이번에는 집을 구입했기 때문에 블라인드 설치를 직접 할 수 밖에 없었다.
 
1) 네이버스토어 블라인드 업체 검색
네이버에 블라인드라고 검색을 하면 가장 많이 뜨는 업체 페이지로 들어간 다음 내가 대충 베란다 창 사이즈를 재서 입력하면 견적을 볼 수 있다. 50만원대에 가격이 나왔는데 이게 저렴한 게 맞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일단 참고만 하고 다른 곳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2) 당근 어플 검색으로 블라인드 업체 견적 문의
에어컨 설치를 당근에서 알아보고 저렴한 비용으로 설치 했기 때문에 블라인드도 저렴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검색을 해보았다. 후기가 제일 많고 괜찮은 곳은 정말 이유가 있는 것 같다. 문의를 하면 답장 속도가 빠르고 친절했다. 견적은 일반 블라인드는 40만원이였고  UV, 미세먼지 차단이 되는 암막블라인드를 56만 원의 가격으로 설치를 해준다고 하였다. 확실히 네이버스토어에서 알아본 업체 가격보다 훨씬 저렴해서 가격을 듣고 바로 하겠다고 했다. 공장직영업체라서 계약금을 낸 당일에 제작이 들어갔고 다음날 오전에 바로 설치를 해주셨다.
 


 
 
3. 입주청소 비용
 
이사가려고 하는 아파트가 구축이다 보니 베란다 창틀이나 하수구 같은 곳에 지워질 것 같지 않는 찌든 때와 먼지가 많이 있었다. 마음만 먹으면 직접 할 수 있었겠지만 이사도 하기 전에 몸살 날 것 같아서 청소업체를 알아보았다.
 
사실 당근 어플을 통해서 에어컨 설치비를 저렴하게 한 이후로 당근을 좀 믿게 되었다고 해야될까? 너무 신뢰가 가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입주청소도 당근 어플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역시 후기가 좋은 곳은 이유가 있었다. 문의를 하면 신속하게 답변을 해주고 제일 저렴했다. 입주청소 같은 경우 비용을 정할 때 1평당 11,000원 이런 식으로 책정을 하는데 내가 진행했던 청소업체는 32평 아파트(베란다포함) 기준 35만 원의 견적이 나왔다. 다른데 견적도 받아봤지만 40만 원이 넘는 곳도 있었고 여기만큼 저렴한 곳이 없었다. 
 
그런데 청소 당일에 업체에서 집을 둘러보더니 추가 비용이 들것 같다는 연락이 왔다. 리모델링이 끝나고 리모델링 업체에서 뒤처리를 깔끔하게 해주지 않고 간 부분이 있어서 그것까지 청소를 하게 되면 비용이 추가될 것 같다는 것이었다. 긴장되는 마음으로 얼마나 추가되느냐고 물어봤는데 3만 원이라고 했다. 그래서 총 38만 원의 비용으로 입주 청소를 하게 됐다. 3만 원 더 주고 맡기는 게 낫지 그걸 또 내가 한다고 생각하니 추가되는 비용이 아깝지 않았다.


인테리어와 이사를 진행하면서 이것저것 알아봐야 하는 것들도 많고 인맥이 넓지 않아서 아는 사람도 없고 막막했는데 당근어플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 나처럼 리모델링, 이사 관련해서 업체를 알아봐야 한다면 당근 어플을 진짜 강추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