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주방 인덕션 교체 비용 가스레인지 비교 장점과 단점 후기

by 히히핫 2024. 8. 16.
반응형

이번에 주방 리모델링을 하면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가 인덕션으로 교체하게 되었다. 교체하기 전부터 고민을 많이 했다. 인덕션이 불편하지 않을까? 어른들이 쓰기에 어렵지 않을까? 가스레인지가 더 직관적이고 편하지 않을까? 인덕션은 또 어떤 브랜드로 사야 할까? 수없이 많은 생각이 꼬리의 꼬리를 물었지만 어쨌든 인덕션으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1.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인덕션은 뭐고 하이라이트는 뭐지? 인덕션을 알아보기 시작하면 하이라이트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될 것이다. 나는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순 없지만 여기저기 알아보면서 알게 된  두 개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인덕션

  • 가열이 빠르고 열이 식는 속도도 빠르다.
  • 인덕션 전용 냄비, 용기만 사용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

  • 인덕션에 비해 전기세가 더 나온다는 썰이 있다.
  • 가열이 느리고 열이 식는 속도도 느리다.
  • 인덕션에 비해 소음이 크다.
  • 모든 냄비 사용이 가능하다.

요즘에는 인덕션+하이라이트가 혼합되어 있는 하이브리드라는 것도 나온다고 하는데 안전성 면에서 하이라이트보다 인덕션이 괜찮을 것 같았고 인덕션 전용냄비로 바꾸는 것은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존에 냄비는 다 버리고 냄비도 새로 구매하기로 하고 인덕션으로 교체했다.
 
 
2. LG 인덕션 구매
 
어디 브랜드 인덕션이 좋을까? 인터넷 댓글이나 블로그에서 제일 많이 언급되는 곳은 당연히 삼성과 엘지였다. 비싸더라도 독일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고 가성비를 중요시한다면 쿠쿠나 SK매직으로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았다. 나는 최종적으로 쿠쿠와 엘지 두 개를 후보에 두고 고민했다. 난 부모님과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어른들이 쓰기에 좀 더 직관적이고 조작이 편한 걸 원했는데 블로그 후기를 많이 찾아본 결과 그게 엘지보다 쿠쿠였고 디자인도 개인적으로 쿠쿠 그레이색이 맘에 들었다. 결론적으로 엄마가 대기업 엘지를 원하시는 바람에 LG 인덕션을 구매했다.

엘지전자 홈페이지에서 쿠폰을 먹이고 신한카드 청구할인을 받아서 60만 원의 금액으로 인덕션을 구매했다. 설치는 엘지전자에서 설치기사가 와서 직접 해주지만 나는 주방 리모델링을 하기 때문에 싱크대 리모델링 업체 사장님께 설치를 해달라고 했다. 그래서 구매비용만 들었고 따로 설치비용은 부담하지 않았다. 
 
 
3. 인덕션 가스레인지 비교, 사용 후기
 
지금까지 3주 동안 인덕션을 사용하였는데 정말 대만족이다. 인덕션과 가스레인지를 비교했을 때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다.


장점

  • 가스레인지보다 청소가 편리하다.
  • 가스레인지보다 빨리 가열된다.
  • 화재위험이 적고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 예쁘다.

단점

  • 이게 끓고 있는 게 맞나?라는 생각이 든다.
  • 전용냄비를 사용해야 하므로 초기비용이 많이 든다.

사실 굳이 억지로 찾은 단점이 위에 두 가지이다. 요즘에는 고민한 게 무색해질 만큼 인덕션으로 바꾸길 잘했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부모님이 이제 나이가 있으셔서 자주 깜빡깜빡하는 바람에 가스레인지에 불을 올려놓고 홀라당 냄비를 태운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혹시 불이 날까 봐 조마조마한 마음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걱정이 많이 줄었다.
 
그리고 부모님이 사용하실 때 조작이 어려울까 봐 걱정했는데 일주일정도 사용하니깐 적응이 되셨는지 지금은 인덕션으로 바꾸길 정말 잘했다고 좋아하신다. 3주밖에 사용하지 않아서 전기세가 얼마나 나올지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대만족 하면서 인덕션을 사용하고 있다. 나처럼 인덕션으로 바꿀까 말까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나는 교체하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